영어로 중국어 ㅡ 쩐머(怎么)와 하우(How)
거울을 보면 한 남자가 보인다. 나이에 비해 많아진 흰 머리와 살 빠진 모습은, 그간 고생만 실컷하고 뭐했나? 싶을 정도로 깊은 고독감을 주기도 하지만, 그래서 채워도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이 밀려올 때도 있지만, 그럴수록 나는 수많은 대한민국 사람들 중의 1인으로써 내가 행해나가야 할 정도와 충의를 생각해 보게 된다
어린 시절 영어해 본다고 애썼던 시절을 떠올리며, 영어는 이렇게 하면 된다고 떠들던 시절도 떠올리며, 영어만 가지고서는 부족했던 한계 상황의 감정도 떠올리며, 오늘도 난 영어로 된 중국어를 공부하였다. 이 방법은 영어를 기본 모국어처럼 이해하기에 좋고, 영어 자체와 비교해 볼 수 있으니 좋다. 하지만, 정신나간 조선시대 어떤 선비들마냥 대한민국이 아닌 외국을 무작정 존경하거나 사대하지는 않는다.
쩐머 (怎么)는 무엇의 썬머(什么)와는 다르게 어떻게(how)의 의미이다.
쩐머양 (怎么样)은 잘 지내냐? 고 묻는 How are you? 의 의미이고
쩐머빤(怎么办)은 어떻게 해? 라는 what should I do?의 의미이다.
때로는, 이유를 묻는 how come, why? 정도로 어떻게 된거야?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리고 많을 다(多)자가 또 라는 발음으로 어떻게가 아닌 얼마나라는 how 의 또다른 의미를 가지기도 한다.
매일 조금씩 풀어보는 FunEasyLearn 중국어학습 어플이 있는데, 하루 단어 5개씩 나오던 것이 열심히 한다고 상을 준건진 몰라도 갑자기 50개씩 튀어나와, 급부담스럽기도 했지만, 집에 있어도 덥고, 나가도 덥고, 일하면 더 더운 요즘일지라도, 남들처럼만 평범하게 살되, 남들보다는 조금은 다른 거울속 남자의 모습을 만들어가야 하겠다.
https://youtu.be/JsRvCCjRPE4 링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