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가 술어 (2) Two-place Predicates
2가 술어에 필요한 주어 외의 요소엔. 주목 장목 출소원(S.C, Obj, Loc, Goal,Source,Substance, Cause)이 있고, 주격보어 (S.C.)는 명사/형용사가,목적어(Obj)는 명사만 가능하나,나머지 목적지(Goal),출처(Source),소재(Substance),원인(Cause)은, 소재 부분만 전명구의 전치사 뒤 명사에 해당하고, 주로 전명구의 부사구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다.
The book on the desk는 책상 위에 있는 책으로, on the desk 전명구가 책 명사를 수식하여 말끝이 형용사로 행복한 (happy)하듯,
(ㄴ)받침으로 끝나는 형용사구가 되고,
I go to chool의 to school은 학교로, 학교에로 해석되어, 부사로 행복하게(happily) 하듯 말끝이 (서,로,에,게)중 하나로 끝나 부사구가 된다.
요는, 2가 술어의 전명구에 해당하는 장소(Loc),목적지(Goal),출처(Source),소재(Substance),원인(Cause) 등은 일반문법에서 따지는 전명구의 형용사구가 아니라 부사구를 잘 보면 이해가 용이해 진다.
She became a teacher.(그녀는 선생님이 되었다) 에서는 She가 주어, a teacher가 주어와 격이 같아진 주격보어이고, became은 이 두 요소를 취하니 2가술어(Two-place Predicates )이다.
She likes him. (그녀는 그를 좋아한다.)에서는
She가 주어,him이 목적어이고 likes가 이 두요소를 반드시 필요로 하니 2가술어가 된다.
I live in S.Korea.(나는 한국에 산다.)는 I가 주어 Subj.이고, live가 시제와 술어가 함께 있어 융합되어 있다고 보는 일반동사이며 in S.Korea 는 빠지면 어딘지에 해당되는 장소가 빠져 부자연스러운 문장이 되기에, 2가 술어가 성립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ㅡ장소(Location)ㅡ가 된다.
요는, 전치사가 이동이 아니라 고정되어 있다는 뉘앙스를 갖는 in, at을 포함하는 부사구를 장소에 해당한다라고 보는 것이다.
I go to school. (나는 학교에 간다.)에서는 I가 주어, go가 시제(Tense)와 술어(Predicate)가 같이 내제되어 융합되어있다고 보는 일반동사이며, to school은 가는 목표가 되는 ㅡ목적지(Goal)ㅡ에 해당한다.회화적으로는 간단히, I go만 해도 말은 되겠지만,이럴 경우에도 공통적으로 다 알고 있는 목적지 설명이 다 인지되고 있기에 생략되었다고 볼 수 있기에, 즉, 그 인식이 없을수가 없기에 결국 ㅡ목적지(Goal)ㅡ부분도 반드시 2가술어의 필수부분이 되는 것이다.
요는, 고정된 느낌이 아니라 움직임이나 이동의 뉘앙스가 강한 to나, leave for식의 for를 포함하는 부분들이 목적지에 해당한다라는 것이다.
2015년 2월 4일 수 박원길 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