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가 술어(1)
Three-Place Predicate
생성문법 중 술어 위주의 분석이 마음에 드는 것은, 의미 위주로 가서 해석에 딱 맞는 부분을 고르면 맞다는 것이지만, 아쉬운 점은 2가술어에서 소재(Substance)에 해당하는 부분은 명사하나 였고, 3가 술어에서는 전치사 포함된 명사가 되니 헷갈릴 수 있다.
#그래머DNA 식의 의미로 가는 (semantic)부분이 좋은 것은 저번 장 끝 질문인 I was against it.은 난 그걸 반대했다가 되어 it은 2가술어 was against의 목적어가 된다고 조교님이 답을 주셨다. 같은 문장으로는 I am opposed to it = I oppose it = I obect to it이 있고, 여기서 모두, I가 주어 Subj, it이 목적어 Obj, am opposed to, oppose, object to 모두 주어와 목적어 두 개의 성분을 취하는 2가 술어(Two-place Predicate)이 된다.
3가 술어(Three-Place Predicate)이란 말은, 기본적으로, 일반문법식으로 이야기하자면,
<주어 동사 목적어>가 있는 형태에 뭔가 더 붙어서, 4형식 수여동사의 의미나, 목적격 보어가 있는 5형식 불완전 타동사의 의미, 또는 3형식 문 뒤에, 출발점/출처, 장소, 원인, 소재 등을 나타내어 완전한 의미를 갖춘, 즉 의심쩍은 구석이 없어진 의미의 문장들이라 볼 수 있다.
2가 술어와의 차이점은 기본적으로 목적어가 다 붙어있다는 것으로, 2가 술어 모양에 목적어가 더해져 있다고 생각하면 거의 맞게 된다. 이 부분은 다음 장에서 이야기할 부분이다. 하나만 보자면, 2가 술어의 ㅡ주목 장목 출소원ㅡ의 목이 목적지(Goal)인데,
3가 술어의 ㅡ간직 출장 원소보ㅡ로 보자면, 2가술어에서 따지는 목적지가 없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